지역 이야기

천체 관측 장비

프로시안 2021. 4. 13. 19:13

천체 관측 장비

 

 

 

 

 

 

 

 

 

천체 입문 초보자 이것만 알고 있어야

천체 관측 입문자가 가장 먼저 해야할 일은 자신에게 맞는 장비를 선택하는 것이다. 
고급형 천체망원경은 가격도 높고 조작도 까다롭다. 보급형인 망원경은 비용이 저렴하고 관리도 쉽지만 단점도 있다. 초보자에게 가장 적합한 장비를 선택하고 관련 내용에 대해 알아보자. 

 

 

 

 

 

 


어떤 장비로 시작할까?
입문 초보의 경우 경위대식 굴절 망원경과 쌍안경이 좋다. 망원경은 경통, 마운트, 가대로 이루어져 있는데, 마운트는 경위대식 마운트와 적도의식 마운트로 종류가 나뉘어진다. 경위대식은 상하좌우로 움직이는 망원경이다. 물체를 살짝만 조정해도 별을 볼 수 있고, 구조도 간단해 처음 망원경을 다루는 사람들에게 적합하다. 적도의식은 적경방향과 적위방향이라는 다소 생소한 방식으로 움직여 난이도가 높다. 반면 천체사진을 찍기에 적합하고 악세사리나 모터 등을 달 수 있다. 초보라면 가격도 저렴한 경위대식이 좋고, 더 전문화된 장비를 원한다면 적도의식이 좋다. 쌍안경
도 경위대식만큼 초보 별지기에 적합하다. 쌍안경은 작은 망원경 두 개를 이어놓은 망원경인데, 경위대식보다도 가격이 저렴하고 간단하다. 물체의 상하좌우 배치가 같은 정립상을 제공하고, 쉽게 목표물을 쫓는다. 오리온 성운 같이 큰 성운들이 조금씩 보이며, 날씨가 좋으면 성단도 볼 수 있다.
 

 

 

 

 

 


별자리를 볼 수 있는 곳은? 
관측에 앞서 시야 환경부터 체크해야 한다. 어둡고 광해가 적은 곳으로 가야 많은 별을 볼 수 있다. 도시 외곽의 천문대 주변도 좋은 선택이다. 더 제대로 별을 감상하고 싶다면 국제밤하늘보호공원으로 지정된 경북 영양이나 천문과학관이 있는 산간지역을 추천한다. 일식이나 월식, 으뜸달, 유성우 등 특별한 천문현상이 있을 때가 가장 별을 보기 좋은 시기이다. 


대구 북구 유통단지로 45 전자관
053-382-9123 

'지역 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대구 패션센터  (0) 2021.04.15
대구 스트리트 패션쇼  (0) 2021.04.14
전기장판 추천해요~  (0) 2021.04.12
엑스코선 예타  (0) 2021.04.10
대구 종합유통단지 물류관  (0) 2021.04.09